자동차

신형 「인프레사」의 추천이 FF인 이유를 해설

노다지89 2023. 8. 17. 13:00

본격 H의 프리우스와 비교하면 연비는 뒤떨어지지만…
4월 20일, 스바루에서 신형 「인플레가」가 정식 발매되었습니다. 국내외에서 티저가 손 전개되고 있었기 때문에, 스타일링이 첫 견이라고 하는 스바루 팬은 적을지도 모릅니다. 드디어 그레이드나 가격, 연비 등의 스펙이 명확하게 된 것으로, 구입 검토를 구체적으로 진행해 나가겠다고 하는 기분이 되는 것은 아닐까요. 신형 림프에서는 3그레이들 구성으로, 각각에 FWD(전륜 구동)와 AWD(전륜 구동)를 설정. 가격은 다음과 같습니다. 신형 림프에서의 컨셉 워드는 「진실 강건 해치」, 「유틸리티 스포츠카」. 스바루의 기본 모델이라고 하는 위치에서, 보다 브랜드 이미지를 계승하는 모델에 한 걸음 밟은 인상을 받습니다. 예를 들어, 똑같이 스포티 이미지를 강화한 2.0L 하이브리드 차라고 하면 「토요타 프리우스」(가격대:320만엔~392만엔, ※PHEV를 제외한다)가 떠오릅니다. 프리우스의 WLTC 양식 연비는 FWD로 28.6km/L(2.0L 하이브리드차의 경우)이므로, 수치로는 림프에서는 뒤떨어집니다만, 가격대는 40~70만엔 정도 적정이므로, 직접 라이벌이 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ST|FWD 229만9000엔/AWD 251만9000엔
ST-G|FWD 278만3000엔/AWD 300만3000엔
ST-H|FWD 299만2000엔/AWD 321만2000엔

ST 그레이드만 2.0L 직분사 복서 엔진으로, ST-G와 ST-H 그레이드는 마찬가지로 2.0L 직분사 복서 엔진에 모터를 조합한 마일드 하이브리드 「e-BOXER」가 되고 있습니다. WLTC 모드의 연비 성능은 ST의 FWD로 14.0km/L, AWD는 13.6km/L. e-BOXER의 연비는 FWD가 16.6km/L, AWD는 16.0km/L입니다.

FF는 택인의 양념이 절묘
FWD 스포츠로서의 스트롱 포인트라고 느끼는 것은, 리어 타이어의 잡는 느낌입니다. 전륜 구동의 드라이빙 테크닉으로서, 택인이라고 하는 것이 있습니다. 간단히 말하면, 스팍과 액셀을 뽑아 프런트에 하중 해, 리어 타이어의 그립을 잃게 해 꽉 구부린다고 하는 테크닉입니다만, 신형 림프 레에서는 택 인시의 양념이 절묘합니다. 스바루 차에는 신 매트 뇌관을 AWD가 필수라고 생각하는 팬에 있어서 FWD는 염가판이라고 하는 위치인지도 모르지만, 신형 림프에서의 FWD에는 AWD와는 다른 주행의 기분 좋은 점이 있습니다. 가격이 저렴하지 않고 유틸리티 스포츠카라는 컨셉을 구현화하고 있는 FWD를 적극적으로 선택하는 유저가 늘어날 것 같습니다! 고속 코너로 일부러 택인을 사용해 리어를 불안정하게 하려고 해도, 제대로 밟아 주므로 거동의 무서움은 없고, 라고 해도 AWD 정도의 안정성은 없기 때문에, 핸들 조작에 따라 기분 좋게 구부러져 갈 수 있습니다. 스바루의 엔지니어에 의하면, 구동 방식에 의해서 달리기의 맛을 바꾸고 있지 않고, 기본적으로는 림프에 사다운, 스바루다운 주행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하는 것입니다. 그 점에 대해서는 완전 동의로, 전술한 액셀러레이터 해제에서의 거동의 차이는 매우 작은 것입니다만, 그 미묘한 차이가 FWD에 스포츠상을 플러스하고 있다고 느꼈습니다. 지금까지도 림프에서 에는 저렴한 FWD가 준비되어 있었고, 크로스트랙의 FWD도 "추구하기 쉬운 가격을 목표로 했다"고 개발진이 명언하고 있습니다.

크러스트 정체와 비교하면 80,000엔 미만 저렴하게
또, 기본적인 아키텍처를 공통으로 하는 형제 차인 SUV 모델 「크로스트랙」과, 동등 장비의 최상급 그레이드로 가격을 비교하면, 7만 7000엔 정도 림프에서 쪽이 저렴해지고 있습니다. 스바루의 엔트리 모델로서의 위치는 변하지 않은 것 같습니다. 임프레서와 크로스트랙은 바다의 철판 부분이 공통이므로, 서스펜션이나 타이어 사이즈가 다를 뿐이라고 생각하기 쉽지만, 나란히 보면 림프에서 쪽이 슛으로 한 프로포션에 느낍니다. 그 이유는, 프런트 그릴의 사이즈를 바꾸고 있는 것. 림프에서의 그릴은 세로 방향을 짧게 하는 것으로 와이드 감을 내어, 스포츠 해치인 것을 주장하고 있는 것입니다.

4WD보다 FWD 쪽이 스포티한 주행을 맛볼 수 있다.
결론으로부터 말하면, 신형 림프에서는 FWD의 인상이 발군이었습니다. 스바루 전통의 신 매트 뇌관을 AWD는, 종래 모델 이상으로 안정성을 늘리고 있는 것이었습니다만, FWD보다 40kg 정도 무거운 몸의 탓인지, 핸들이나 액셀의 조작에 대한 반응이 조금 다르게 느껴집니다. 전치가 길어졌습니다만, 이때 거의 양산 상태라고 할 수 있는 프로토타입에 클로즈드 코스로 시승할 수 있었습니다. 시승 코스는 서킷입니다만, 고속도로나 와인 당 등을 이미지 한 페이스로 달려 보고의 인상을 전하자. 신형 림프에서가 키워드로 내거는 「유틸리티·스포츠카」가, 편리함과 스포츠 마인드를 양립하는 것을 의미하고 있다면, 보다 스포츠카다운 주행을 맛볼 수 있는 것은 FWD 쪽이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