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도요타의 3열 SUV·그랜드 하이랜더

노다지89 2023. 8. 17. 10:00


전체 길이 5m를 넘어, 돋보이는 마스크의 강력한 디자인이 매력
하이랜더의 모습 그대로 대형화한 것은 아니고, 캘리포니아에 있는 도요타의 디자인 거점, Calty(쿼티)·디자인·스튜디오가 디자인한 전용 익스테리어가 주어지고 있습니다. 하이랜더보다 전체적으로 각진 실루엣을 채용해, 돋보이는 대형 프런트 그릴을 갖춘 마스크는, 꽤 강력한 인상이 되고 있습니다. 파워트레인은 하이랜더와 같고, 2.4L 가솔린 터보와 2.5L 하이브리드를 설정. 하이브리드차에는 최고 출력 362hp(약 367ps)가 되는 「Hybrid MAX」라고 하는 모델도 라인업 됩니다. 구동 방식은 모두 FF와 4WD가 설정되고, 「Hybrid MAX」는 4WD만의 설정이 됩니다. 본고서 작성 시점에서는 신형 그랜드 하이랜더의 상세한 바다 사이즈는 공표되어 있지 않습니다. 베이스가 되는 하이랜더가 전장 4950mm×전폭 1930mm×전체 높이 1730으로, 휠 베이스가 2850mm가 되기 때문에, 전장은 5m를 느슨하게 넘는다고 생각됩니다. 3열째 시트에는 미국의 성인 남성이라도 여유를 가지고 앉을 수 있는 스페이스를 확보. 게다가 3열 시트 사용 시에도 짐 실은 약 595L의 용량이 있어, 기내 반입 사이즈의 가방을 7개 수납할 수 있습니다. 인파에는 12.3인치 멀티미디어 디스플레이를 갖추고 있으며, 안전 운전 지원 시스템인 Toyota Safety Sense 3.0도 채용하는 등 첨단 유틸리티와 예방 안전 성능에도 탁월하지 않습니다.

북미에서는 패스파인더와 파일럿이 라이벌
신형 그랜드 하이랜더는 미국 인디애나에 있는 도요타의 프린스턴 공장에서 생산됩니다. 일본에서는 차체가 너무 커서 SUV의 라인업은 이미 포화 상태이므로 국내 도입의 가능성은 거의 제로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만, 이러한 매력적인 3열 SUV에 일본에서도 꼭 타고 싶은 것입니다. 북미 시장에서는 닛산의 「패스파인더」나 혼다의 「파일럿」 등, 경쟁하는 라이벌이 많이 있습니다만, 그중에서도 제철의 존재라고 말할 수 있는 것이 마즈다의 「XC -90」이지요. CX-90은 3.3L 직 6 가솔린 터보 +48V 마일드 하이브리드와 2.5L 직 4 가솔린 플러그인 하이브리드를 설정. 후륜 구동 베이스라는 독자적인 개성이 빛납니다. 덧붙여서 현재로 일본 국내에서 판매되고 있는 SUV 중에서 비교하면, 마찬가지로 마쓰다의 「CX-8」이나 미쓰비시의 「아웃랜드 PHEV」도 동종의 경쟁차라고 할 수 있겠지요. 

크기는 큰데 RAV4와 해리어에 가까운 성립
그랜드 하이랜더는 그 이름이 나타내는 대로 북미용으로 판매되고 있는 중형 SUV '하이랜더'의 휠베이스를 확대하여 3열 시트 화와 적재 공간 확대를 실현한 모델입니다. 모두 TNGA의 GA-K 플랫폼을 채용하고 있기 때문에, 「RAV4」나 「해리어」와도 가까운 관계에 있습니다. 2023년 2월, 도요타는 북미 시장용으로 발매하는 신형 SUV「그랜드 하이랜더」를 시카고 오토쇼의 개최 전날에 정식 발표했습니다. 「그랜드 하이랜더」는 3열 시트를 갖추고 승차 정원을 최대 8명으로 한 미들 사이즈 SUV입니다. 가격과 발매 시기는 23년 여름 무렵에 발표될 예정입니다. 덧붙여서 하이랜더는, 일찍이 초대 모델이 「크루거」로서 일본에서도 판매된 실적이 있어, 하이브리드차에는 3열 7인승이 채용되고 있었습니다. 또, 3대째 RAV4의 롱 휠 베이스 판이 일본에서는 「뱅가드」라고 하는 차명으로 판매되고 있어, 신형 그랜드 하이랜더도, 그 계보 상에 있는 존재라고 말해도 좋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