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오리지널 양가죽을 입은 늑대 「BMW M3」의 역사

노다지89 2023. 8. 20. 16:00

현 M3 전설의 시작... 1세대는 1986년에 데뷔했습니다
최초의 E30 M3는 1986년에 데뷔했습니다. 컴팩트한 "3시리즈" 2도어 쿠페와 나중에 추가된 카브리올레를 기반으로 보닛, 루프 및 도어 라이닝을 제외한 모든 것이 독점 제품으로 교체되었습니다. 엔진에는 유명한 자동차 "M1"에 적재 된 직렬 6개의 3.5L에서 2개의 실린더를 떨어뜨리는 직렬 4개의 2.3L 장치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당시로서는 혁명적이었던 195ps를 기록하고 서킷까지 스스로 운전할 수 있는 레이스 기계의 완벽한 표현이었습니다.

특히 주목할만한 것은 라이벌 Mercedes 190E 2.5-16 Evolution과의 치명적인 전투가 여전히 회자되는 DTM(독일 투어링 카 챔피언십)에서의 성공입니다.

재 6세대입니다. M4도 스핀오프 하는 순회 모델에 대한 쉬운 설명
유일무이한 고성능 스포츠 세단 "BMWM3". 이 프로세스의 전환을 추적하면서 현재 목표로 삼아야 할 모델을 확인합니다

겉모습은 정통 3박스 세단이지만 엔진과 서스펜션은 경주차만큼 높은 사양이다. 거기서 이번에는 1세대 M3부터 현재 모델까지 각 모델의 특징을 되돌아보고, 지금 어떤 M3가 "구매"하고 있는지 결정하려고 합니다. 이러한 "양가죽의 늑대"의 대표 모델 중 하나는 "BMW M3"입니다. 

M6의 마지막 3기통은 343ps를 생성했습니다. 연록 M3는 2000년에 데뷔했습니다
2001년에 데뷔한 3세대 M3는 흥미로운 디자인으로 돌아온 내부와 외부가 특징입니다. 이전 세대의 겸손한 모습에서 변화하여 외관은 파워 벌지, 오버 펜더 및 4 아웃 배기 장치가 있는 알루미늄 보닛이 있는 기본 E46 유형 3시리즈 쿠페와 명확하게 구별되었습니다.

인테리어는 또한 알칸타라와 함께 독점적인 스포츠 시트로 스파르타 분위기를 조성합니다. 파워 유닛은 이전 세대와 배기량이 동일 하지 만3.2PS로 향상된 6L 직렬 343기통입니다. 모델 수명의 중간에 "CSL"도 판매되어 출력을 360ps로 높이고 무게를 완전히 줄였습니다. 3세대에는 쿠페와 카브리올레만 있고 세단은 세팅되지 않았다.

엔진은 4리터 V8로 리뉴얼되었습니다. 압도적인 파워를 자랑하는 4세대
데뷔 직후 더블 클러치 변속기가 추가되었다는 것도 큰 소식이다. 이를 통해 클러치 작동 없이도 변속 충격이 거의 없이 번개처럼 기어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물론 AT 전용 면허증으로도 운전할 수 있습니다. 역사상 유일하게 V8 엔진을 장착한 M3인 4세대 모델은 2007년에 등장했습니다. 다시 쿠페, 카브리올레, 세단으로 구성됐고, 지금까지 쿠페만 세팅됐던 일본 시장에 세단이 처음 등장했다. 4.0L V8 유닛을 전면으로 밀어 최대 출력은 이전 세대보다 100ps 상승한 420ps입니다. 본체 크기도 확장되었지만 탄소 섬유 부품 등을 채택하여 무게를 줄이고 무게 증가는 미미했습니다.

실키 식스(Silky Six)라는 찬사를 받은 6기통. 산 로쿠 M92 등장 3
1990년 이후 일시적으로 카탈로그에서 제외되었던 M3는 E36 유형 3시리즈에 추가되어 1992년에 부활했습니다. 처음부터 레이싱 장면을 염두에 두고 개발된 1세대와 달리 2세대 모델 M3는 도로용 자동차로 계획되어 1세대보다 외관이 부드러웠다.

동력 장치는 2세대의 가치를 높이며 BMW의 전통적인 3리터 직렬 6기통 엔진(286ps)을 장착한 최초의 M3입니다. 실키 식스로 묘사되는 기분 좋은 폭발 감을 마음껏 즐길 수 있는 모델입니다. 3.2리터로 늘어난 후기 모델의 최대 출력은 321ps에 달해 현대 스포츠카와 완전히 대등하다. 쿠페와 카브리올레 외에도 4도어 세단도 이 2세대 모델에서 설정되었습니다.

터보 6기통으로 돌아가는 동안... 5세대 M3, M4 쿠페
이 세대부터 그때까지 기본 형태였던 쿠페는 "M4"라고 불리게 되었고, M3는 같은 엔진을 장착한 세단의 이름이 되었습니다. MT는 일본 사양에서 사라지고 7 AT만이 시대를 반영한 변화가 되었습니다. 또한 최대 출력이 450ps로 증가한 "Competition"의 하드코어 버전도 설정되었습니다. 2013년 데뷔한 5세대 모델에서는 더 엄격해진 글로벌 연비 및 배기가스 규제를 충족하기 위해 엔진을 이전 V8에서 소형화된 직렬 6기통 트윈 터보로 변경했습니다. 배기량은 3.0리터로 줄었지만 M3 사상 최초로 터보차저를 얻어 최대 출력을 431ps로 높이고 토크도 대폭 향상시켰다.

파워는 드디어 500ps 이상, AWD 설정도... 현재 6세대
M3를 간략하게 살펴보는 것이 전부입니다. 그리고 제가 "구매"로 추천하고 싶은 것은 4세대 모델 세단입니다. 결국, 실용적인 8도어 바디와 함께 큰 배기량 자연 흡기 V4를 즐기는 것은 이 모델만이 누릴 수 있는 특권입니다. 그리고 해가 갈수록 환경 규제가 엄격해짐에 따라 이러한 세단은 다시는 등장하지 않을 것이므로 향후 가격 인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중고차는 감소하고 있지만, 찾으면 여전히 찾을 수 있고, 약 400만엔에서 4만킬로미터의 주행거리를 목표로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등장한 지 벌써 15년 이상이 지났다는 점 외에도 배기열이 큰 V8을 탑재하고 있어 안심 매장에서 구입하는 것이 필수다. 그리고 2020년에는 현재의 6세대가 등장할 것입니다. 외관은 범퍼 하단까지 뻗어 있는 초대형 키드니 그릴이 특징이며, 도입 직후 논란이 많았지만 BMW 고성능 모델의 아이콘으로 충분히 받아들여진 것으로 보인다.

역학 측면에서 AWD는 최초의 M3였습니다. 이는 경쟁 모델에서 510ps로 증가한 3.0L 직렬 6 트윈 터보 유닛의 출력에 해당하며, 기존 RWD에 비해 안정성이 획기적으로 향상되었습니다. 6 세대의 또 다른 특징은 스테이션 왜건 "투어링"이 처음으로 변형에 추가되었다는 것입니다.